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과 얼갈이 배추 겉절이 만들기

평화로운 일요일입니다.

오늘은 사과와 얼갈이 배추를 이용해서 겉절이를 만들어 보려고 해요.

얼갈이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통통한 배추가 속이 차기 전에 수확해서 먹는 배추입니다.

그러니까 얼갈이가 속이 꽉 찬 김장배추가 되겠네요.

 

사과와 얼갈이배추

 

친환경 배추라서 벌레가 먼저 시식을 했네요.

구멍이 쑹쑹....

얼갈이에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와 C의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요.

무엇보다 연하고 부드러워서 씹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얼갈이 배추 다듬기

 

배추를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었어요.

흙이 꽤 묻어 있네요.

한 잎 한 잎 떼어서 사이즈별로 분류했어요.

겉절이에 쓸 것은 아주 어린잎들만 골라서 했어요.

중간 사이즈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먹으면 좋아요.

사이즈가 큰 잎은 된장풀 어서 된장국 끓여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사과1/4쪽

 

새콤 달콤한 사과는 1/4쪽만 사용했어요.

 

 

사과 슬라이스

 

사과를 얇게 슬라이스로 썰어 주었어요.

 

사과 채 썰기

 

슬라이스 한 사과를 채를 썰어 주었어요.

 

 

양념들

 

양념들을 준비해요.

진간장 2T, 고춧가루 2T, 설탕 1T, 식초 1T, 다진 마늘 1T, 들기름& 참기름 1/2T,  통깨 1/2T.

저는 들기름을 사용했어요.

몸속 염증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해서 애용하고 있어요.

 

들기름의 효능
농업진흥청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들기름의 알파-리놀렌산이 뇌세표 보호 효과가 있고  학습능력 향상 및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들기름의 비만, 항염증 등의 효과가 알려지면서 들기름 수출이  29배 증가했다고 한다. (출처: HiDoc.  기억력 개선시키는 들기름의 효능 기사 참조)

 

모두 담기

 

버무리기 좋은 그릇을 준비해요.

얼갈이배추와 양념들을 모두 넣어요.

 

버무리기

 

얼갈이배추에 양념이 골고루 스며들 수 있도록 머무려 줍니다.

배춧잎이 멍들지 않도록 조물조물이 아니 가볍게 골고루 섞어 줍니다.

맛을 보니 제 입에는 딱 좋았아요.

만약 싱거우시면 소금 간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깨소금 솔솔 뿌려 마무리했어요.

 

사과 얼갈이 배추 겉절이

 

신선한 겉절이 완성입니다.

사과가 들어가서 더 상큼하고 맛있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