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맛

몸속 유해성분 제거에 탁월한 가지 < 가지의 효능>

요리하는 여자 살며꿈꾸며 되어가는 삶 입니다.

오늘은 가지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가지반찬을 먹은 날은 속이 편안하고 잠도 잘 자는 신기한 경험들을 하게 되면서 가지를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진한 보라빛을 가진 가지는 반찬을 만들면, 부드럽고 말랑한 식감으로 인해 아이에서 노인까지 두루두루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식감때문에 거부감을 느끼는 등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그래서 요리하는 것이 간단하면서도 맛내기가 조금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지가 가진 특성이 수분이 많고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양념이 잘 스며들어야 하고 간이 잘 맞아야 하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지가 우리몸에 정말 좋은 식재료 입니다. 맛있게 요리해 드시고 건강에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지의 칼로리

가지는 100g당 16~22cal 로 저 칼로리 식재료입니다.

 

*가지의 효능

가지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진한 보라빛의 색깔입니다.

저는 실내 창가에서 가지를 직접 키워보았습니다. 보라색 가지가 노란색 가지가 되는 것을 보고 저 보라빛 가지가 되기까지 충분한 영양과 충분한 햇빛, 농부들의 수고스런 노력이 함께 해서 저렇게 곱고 예쁜 보라빛이 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지에는 보라빛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우리 눈의 피로를 덜어주어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일상의 반찬으로 즐기시면 시력을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망막에 있는 색소단백질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는 역할을 함으로써 눈의 망막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가지는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시 이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지는 다이어트 식품, 비만 예방 식품이라합니다.

또 가지는 항암식품에 속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몸속으로 들어온 유해성분을 빠르게 제거해주기 때문에 나쁜 세포의 생성을 저지하고 몸을 회복시킵니다.

몸에 열이 많으신분은 가지를 드시면 열을 내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가지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지는 90%이상의 수분과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변비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주의점

가지는 찬성질의 식재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건강이 좋지 못하신분은 소량드시는 것은 괜찮으나 많이 드시면 탈이 날 수 있습니다.

 

*가지는 나물, 전, 볶음 등 다양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지나물과 가지볶음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냄비에 물 400mL를 붓고 채반을 올려서 불위에 열을 가합니다.  물이 끓으면 썰어둔 가지를 넣어요.

 

 

 가지를 넣고 뚜껑을 덮습니다. 3분30초간 찝니다. 그리고 불을끕니다. 2분 후에 꺼냅니다.

 

 

 

뚜꺼을 열었더니 수증이가 가득입니다. 열기를 어느정도 식으면 양념을 합니다.

 

양념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가지 2개 기준)

진간장1. 맛소금1/4. 올리고당1. 설탕1/3. 다진마늘1/3. 깨소금. 참기름. 들기름. 쏭쏭썬쪽파.

 

간을 보시고 입맛에 맞게 조절하세요.

 

 

 

양념들을 한데 썩어서 양념장을 만들어서 가지와 함께 섞어 줍니다.

 

 

 

참기름1/4. 들기름1/4 를 넣고 고루고루 조물조물, 혹은 썩어줍니다. 그리고 볶은깨와 파를 넣어서 완성합니다.

간을 보세요.

 

 

 

가지나물 완성입니다.

 

다음으로 가지볶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고추장소스를 이용해서 매콤하게 할 예정입니다.

 

가지2개를 듬성듬성 썰어줍니다.

 

 

당근도 듬성하게 썰되 두껍지 않게 썰어줍니다. 두꺼우면 익는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새송이버섯을 듬성듬성 썰어줍니다.( 모든 버섯 다 됩니다.)

 

 

양파1/2도 썰어줍니다. 후라이펜을 불위에 올리고 기름을 두릅니다. 가장먼저 당근을 1분쯤 볶은 후에 가지, 버섯, 당근을 넣고 센불에서 2분 혹은 3분간 볶아줍니다.

 

 

 

 

양념장을 만듭니다.

고추장1, 진간장1, 올리고당1, 다진마늘, 후추가루, 참기름1/4, 굴소스1/4 조금을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간을 보시고 소금과 설탕으로 조절합니다.

 

1분정도 약불에서 양념이 타지 않게 볶다가 중간불 혹은 센불에서 1~2분 볶아줍니다.

약불에서만 조리하면 가지의 수분이 많이 나와서 식감이 물러지기 때문에 가지의 형태는 보존하면서 씹는 식감을 좋게 하려면 불조절을 잘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볶은깨와 송송썬 파를 고명으로 올려 마무리 합니다.

 

 

가지나물과 가지볶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부드럽고 고소한 나물과 고추장 소스를 이용해서 만든 가지볶음 장말 맛있었습니다.

이 두가지를 요리하는데 20분이면 됩니다. 요리에 익숙하신분은 20분이 남을 수도.....

  손질도 쉽고 만들기도 쉬운 요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