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 맛

가지나물 만들기

 

진한 보랏빛의 가지가 끌려서 사 왔어요.

쩌서 나물로 무쳐먹으면 소화도 잘 되고 몸에도 좋으니까요.

말랑말랑 말캉말캉 부드럽고 좋아요.

 

 

가지

 

가지 3개가 한 묶음으로 포장이 되어 있었어요.

 

 

가지

 

깨끗이 씻어서 꼭지를 떼 주었어요.

꼭지에 작은 까시가 삐죽삐죽 돋아 있네요. 손을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가지썰기

 

길쭉하게 썰어서 작게 슬라이스 했어요. 그리고 반으로 한번더 잘라 주었어요.

갯수가 아주 많이 졌어요.

 

가지 찔 준비

 

냄비에 물을 바닥에 깔릴 정도로 조금 넣어 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채반을 올려 주었어요.

불을 켜고 냄비 바닥에 물이 끓으면서 수증기가 올라올떄를 기다렸어요.

 

가지 찌기

 

물이 끓으면서 수증기가 올라오면 썰어둔 가지를 고르게 펴서 올려 주었어요.

 

뚜껑 덮고 가지 찌기

 

두껑을 덥고 3분간 쩌 주었어요. 보통 2~3분이면 잘 쩌 지는 것 같아요.

너무 많이 찌게 되면 가지의 색이 이쁘지 않고 가지의 상태도 흐물흐물 뭉개질 수 있어요.

 

찐 가지

 

불을 끄고 그릇에 옮겨 담아서 식혀 주었어요.

가지는 담는 그릇을 보라색으로 물들이기도 해요. 도마에 올리면 도마가 보라색으로 물들곤 해요.

그래서 저는 유리볼을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가지 수분 제거

 

가지에 수분이 많네요.

두손으로 찐 가를 잡고 물기를 짜 주었어요.

 

청양고추와 마늘

 

청양고추 2개 작게 썰고 마늘 1조각 다져 주었어요.

 

양념장

 

그릇에 담고 양념장을 만들어 주었어요.

저는 간장1스푼 ,액젓1스푼, 올리고당1/2스푼, 참기름 1스푼(혹은 들기름), 볶은깨 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었어요.

간을 보고 필요시 소금(혹은 맛소금, 간장 등)추가하면 됩니다.

 

양념장에 가지 무치기

 

만들어진 양념장을 찐 가지위에 넣어 조물조물 무쳐 줍니다.

맛을 보니 제입에는 딱 이었습니다.

양념은 각자의 입맛에 맞게 조절하시면 맛있는 가지나물이 될 수 있습니다.

 

가지나물

 

하얀그릇에 소복히 담아 식탁에 올렸어요.

갓지은 밥에 가지나물 넣고 계란프라이 하나 해서 고추장 참기름 조금 넣고 비벼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가지나물 덕에 소박하고 맛있는 한끼를 먹었습니다.

'손 맛'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볶음우동 만들기  (0) 2021.02.24
오이나물 만들기  (0) 2021.02.22
감자피자만들기  (0) 2021.02.16
어묵볶음 만들기  (0) 2021.02.08
곰피미역 장아찌만들기  (0) 2021.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