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 맛

아이와 함께 먹는 영양만점 우엉조림

안녕하세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심각한 수준인데 모든 분들 건강에 유의하셔요

오늘은 아이와 함께 먹는 영양만점 우엉조림을 했어요.

매운 고추는 빼고 최대한 인공적인 것은 자재했어요.

 

☞우엉조림 필요한 재료들

우엉 200g, 야채수 1컵+1/2컵, 진간장 2T, 조선간장 1T, 올리고당 2T, 자일리톨 설탕 1T, 생강가루 조금, 와인 1T, 참기름 1T, 통깨.

 

우엉1봉지

 

친환경 매장에서 진공 되어 있는 무농약 우엉 한 봉지를 구입했어요.

우엉 봉지 입구를 가위로 자르고 열었는데, 도라지에서 나는 향이 강하게 훅 올라왔어요.

우엉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인 것 같아요.

 

볼에 담은 우엉

 

무게를 제어 보니 200g 정도입니다.

손질이 되어 있어서 편리해요.

껍질 벗기는 번거로운 과정이 생략되네요.

 

 

식초물에 담그기

 

우엉 특유의 아린 맛 등을 제거해주기 위해 저는 식초를 사용했어요.

식초물을 만들어 한동안 담가 두었어요.

 

깨끗이 헹구기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해 줍니다.

식초 냄새가 제거되도록 여러 번 헹구어 줍니다.

 

먹기좋은 크기로 썰기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줍니다.

자신의 마음대로 썰어 주세요.

조림장물 만들기

 

양념 장물을 만들어 줍니다.

냄비에 저는 야채수 1컵+1/2컵을 넣어 주었어요.

진간장 2T, 조선간장 1t, 자일로스 설탕 1T, 생강가루 조금을 넣고 끓여 주었어요.

자일로스 설탕이 일반 설탕에 비해 몸에 흡수를 줄여줍니다.

좀 더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사용했어요.

생강가루는 잡내를 잡아주기 위해 넣어요.

조선간장은 진간장이 줄 수 없는 깔끔하고 깊은 맛을 위해 사용해요.

 

 

조림장물 끓이기

 

양념들을 끓어 줍니다.

양념들이 보글보글 끓으면 우엉을 넣어 줍니다.

 

우엉넣기

 

우엉을 넣고 센 불에서 뚜껑을 덮고 끓여 줍니다.

 

뚜껑덮고 끓이기

 

끓으면 뚜껑을 열고 불을 줄이고 끓여 줍니다.

 

뚜껑열고 끓이기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게 보이시죠

조림 장물이 줄어든 것이 보입니다.

물엿 2T를 넣어 줍니다.

 

물엿넣기

 

장물이 자작하게 남을 때까지 끓여 줍니다.

 

 

졸이기

 

그리고 와인을 1T를 넣어 주었어요.

마지막으로 남은 잡내도 잡아 주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잘 저어 줍니다.

 

와인 넣기

 

참기름 1T를 넣어 주었어요.

 

 

참기름 넣기

 

 

불은 약불에서 합니다.

골고루 저어줍니다.

통깨를 뿌려 마무리합니다.

 

통깨뿌리기

 

영양이 풍부한 우엉조림 완성입니다.

좋은 재료로 정성껏 만든 우엉조림입니다.

우엉의 효능

우엉의 사포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줍니다.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염작용, 항균작용을 해 줍니다.
우엉에 함유된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치매를 예방해 줍니다.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신장을 보호해 줍니다.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해 주는 효능이 있어 여성의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조림 완성!!

 

우엉조림이 깊은 맛이 있고 맛있어요.

어린 영아들도 먹을 수 있도록 사각거리지 않고 잘익흰 우엉조림입니다.

우엉조림 드시고 건강하세요~

 

'손 맛'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있는 김치(치즈)볶음밥 황금레시피  (0) 2020.03.01
토마토 리조또 만들기  (0) 2020.02.28
멸치고추장볶음  (0) 2020.02.24
삼동추나물 무침 만들기  (1) 2020.02.24
봄동 버섯전  (0) 2020.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