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 맛

김치부침개 만들기

 

이번 장마는 비가 많이 오네요.

과일나무도 식물도 먹고 싶은 만큼만 먹고 싶을텐데 너무 많이 와서 힘들 것 같네요.

비가 많이 오면 과일도 싱거워지고 낙상을 많이 한다고 하니, 적당히 오고 그쳤으면 좋겠어요.

비도 오고 날도 흐리고 해서 김치부침개를 구웠어요.

 

 

김치부침개에 들어가는 재료

 

 

김치부침개에 들어간 재료들을 소개합니다.

김치350g, 밀가루2컵, 김치국물1컵, 생수 1/.2컵, 계란1개, 올리브유.

 

 

김치 썰기

 

김치는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 줍니다.

저는 칼로 썰었는데, 가위가 있으시면 가위로 자르시면 수월하게 할 수 있어요.

저는 작년 김장김치가 있어서 사용했는데, 묵은지(신김치)가 되어 있네요. 그래서 발효가 푹 되어서 색은 좀 붉기보다는 하얀편인 것 같아요. 빨간 부침개의 색을 원하시면 고추가루를 넣으면 되요.

신김치가 없으시면 김치에도 식초를 조금 넣으시면 됩니다.

 

밀가루 (또는 부침가루)

 

 

밀가루( 또는 부침가루) 2컵을 준비했어요.

밀가루만 사용하기도 하고, 부침가루만 쓰기도 하고, 찹쌀가루를 조금 섞기도 하고  기호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골고루 섞기

 

 

볼에 밀가루(부침가루)와 김치국물, 생수, 계란을 넣고 잘 저어 줍니다.

 

반죽만들기

 

부침가루가 덩어리지지 않도록 곱게 섞어서 반죽을 만들어 줍니다.

반죽이 되직하면 물을 첨가해서 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요.

 

썰어 둔 김치 넣기

 

반죽에 썰어둔 김치를 넣어 줍니다.

저는 넣지 않았지만 청냥고추가 있으시면 한개 정도 넣으시면 더 맛있을 것 같아요. 살짝 매콤하면 더 맛있잖앙요.

 

반죽과 김치 골고루 섞어 주기

 

김치와 반죽을 골고루 섞어 줍니다.

이제 김치 부침개 구울 준비는 완성되었어요.

 

올리브유 두르기

 

가스레인지 위에 팬을 올리고 올리브유(식용유) 2~3T를 둘러 줍니다.

 

 

굽기

 

 

반죽을 한 국자 떠서 넣어 줍니다.

저는 총 4장이 나왔어요.

 

굽기

 

 

앞뒤로 노릇하게 바삭하게 구워줍니다.

 

 

 

 

 

김치부침개를 찍어 먹을 초간장을 만들어서 함께 먹었어요.

김치전에 막걸리 잘 어울리지요, 그런데 막걸리는 없으니 통과.....

김치전 맛있네요.

내일은 비가 그치길 기대하며......

 

 

'손 맛'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추전 만들기  (0) 2020.08.02
참외무침  (0) 2020.08.01
가지오이냉국 만들기  (0) 2020.07.20
비름나물 고추장 무침 만들기  (0) 2020.07.16
파채 무침 만들기  (0) 2020.07.10